강아지에게 감자를 주는 것은 괜찮지만, 주의점도 많은 재료이기도 합니다. 이번에는 감자의 영양가와 효능, 그리고 줄 때 주의점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.
강아지와 감자
- 감자는 강아지에게 줘도 괜찮은 식재료중 하나입니다. 풍부한 비타민c와 전분으로 되어있는 감자는 가열해도 비타민c의 손실이 적은 것이 특징입니다.
감자의 영양과 효능
- 감자는 강아지에게 소화하기 쉬운 탄수화물 공급원으로 알려져 있습니다. 그 때문에 신장병이 있어 '인;을 제한하는 식사 관리가 필요한 강아지에게는 인이 적고 소화하기 쉽기 때문에, 추천할 수 있는 식재료이기도 합니다.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정장작용(장을 건강)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.
* '신장병'등의 병이 있는 강아지에게 감자를 주는 경우, 수의사에게 꼭 상담을 받고 급여하셔야 합니다.
감자를 줄 때 주의점
- 강아지에게 좋은 감자이지만, 몇 가지 주의점도 있습니다.
1. 반드시 가열하고 싹과 껍질을 제거
- 감자 싹이나 녹색 껍질 부분에는 '소라닌'이나 '차코닌' 등의 독성 성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그대로 주면 중독 증상을 일으킬 위험이 있습니다. 강아지에게 줄 때는 싹이나 피부를 반드시 제거하고 가열해서 주셔야 합니다.
2. 혈당치가 오르기 쉬운 식재료므로 양에 주의
- 감자에 함유된 탄수화물은 혈당치가 오르기 쉽기 때문에, 주실 때는 양이 중요합니다. 체격에 따라 다르지만 체중 5kg 강아지 기준으로 가열한 감자 20g 정도가 적당합니다.
3. 양념이나 간이된 감자는 금지
- 당연하게도 양념이나 간이 된 감자는 금식입니다.
4. 알레르기 주의
- 드물지만 감자를 먹고 알레르기 증상이 나오는 강아지도 있습니다. 처음에 조금만 주시고 상태를 지켜보신 후 급여를 해주셔야 합니다. 또한 호박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에 교차반응을 일으키기도 하므로 가급적이면 주시지 않는 게 좋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