고양이를 키우는 사람에게 식사시간은 고통스러울 수 있습니다. '한입만'하는 불쌍한 눈으로 쳐다보는 고양이에게 내가 먹는 음식을 조금 줘도 괜찮지 않을까?라는 생각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. 하지만 어떤 음식은 고양이에게 매우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.
고양이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
1. 양파, 파, 마늘 등
- 적혈구가 파괴되어 빈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 직접 먹을 뿐만 아니라 삶은 국물도 중독을 일으키지만, 양파에 대해서는 개체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.
2. 초콜릿, 코코아 파우더 등
- 초콜릿에 포함되어 있는 테오브로민은 심장, 중추계 신경을 자극해 혈압 상승, 부정맥 등의 증상이나 흥분, 경련, 혼수 등의 중추계 신경에 있어서 이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. 초콜릿의 경우 만성적인 섭식 시 죽음에 이를 수 있습니다.
3.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는 것(커피, 홍차 등)
- 카페인은 테오브로민과 같이, 심장, 중추계 신경을 자극합니다. 증상으로는 빈맥, 부정맥, 흥분, 전신성 울혈,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4. 자일리톨
- 자일리톨을 섭취하면 혈당을 낮추는 호르몬인 '인슐린'이 급속히 분비되기 때문에 급격한 혈당저하를 보이고 저혈당증을 일으키거나 간에 장애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습니다.
5. 아보카도
- 아보카도에 포함되는 페르딘을 다량 섭취하면 위장의 염증이 생길 위험이 있습니다.
6. 견과류
- 다량 섭취를 하게 되면 뒷다리의 마비를 일으킬 위험이 있습니다.
7. 오징어, 문어, 새우
- 생오징어나 문어에는 티아미나제라는 효소가 포함되어 있어, 섭취하면 체내의 비타민B1이 파괴되어 신경장해를 일으켜 보행을 하는데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.
8. 닭과 생선의 뼈
- 뾰족한 뼈는 입안이나 식도 위장을 손상시킬 가능성이 있어 위험합니다. 주지 않으시는 게 좋습니다.
9. 생육
- 생육의 섭취에 대해서는 다양한 의견이 있습니다. 기생충이나 세균의 감염이 우려되기 때문에 대도록이면 주지 않으시는 게 좋습니다. 특이 생돼지고기의 경우 톡소플라스마라는 원충 감염을 일으킬 위험이 있습니다.
10. 양념되어 있는 음식
- 너무 많은 염분과 당분이 포함되어 있어 내장에 부담이 생길 수 있습니다.
11. 관엽식물, 식물의 구근
- 포인세티아, 시클라멘, 크리스마스 로즈, 알로에, 스킨답서스, 몬스테라 등 섭취 시 중독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