강아지가 귀를 핥아 본 적이 있나요? 저희 집 강아지의 경우에는 얼굴을 가까이 다가가면 귀가 흥미로운지 킁킁거리다가 귀를 핥는 경우가 있습니다. 이것은 왜 그런 것일까 한 번 알아봤습니다.
강아지가 핥는 이유
- 강아지가 핥는 습성은, 우선 신경이 쓰이는 것이 있으면, 우선은 입에 넣으려고 합니다. 입에 넣는 것으로 그것이 무엇인지 확인하려는 것입니다. 잎에 넣기 전 흥미로운 것을 먼저 핥는 경우가 있습니다.
또한 강아지의 커뮤니케이션의 하나로 볼 수 있습니다. 강아지에게 있어 '핥기'라는 행위는 무엇인가 의미가 있는 바디랭귀지의 하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.
강아지가 귀를 핥는 이유
1. 애정 표현과 커뮤니케이션
- 개가 귀를 핥는 것은 애정 표현입니다. 그루밍의 하나로 관계를 유지하고 구축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.
돈독한 관계를 구축하고 있는 개끼리도, 잘 행해지는 행위입니다. 주인의 귀를 핥는 것으로 주인과의 관계를 돈독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생각할 수 있습니다.
2. 귀의 맛이 좋다
- 조금은 이상하지만 사람의 귀가 개에게는 맛이 좋기 때문에 핥는 가능성도 있다고 합니다. 강아지는 염분 등의 짠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사람의 귀의 짠맛이 마음에 드는것일 수 있습니다. 또한 귀지와 피지를 핥는 경우도 있습니다. 그 경우도 맛을 보기 위해서 핥는 것입니다.
3. 주인의 반응 때문에
- 강아지는 주인의 반응을 잘 살펴봅니다. 강아지가 귀를 핥으면, 간지러워서 웃거나 등의 리액션을 취하게 됩니다. 강아지는 그런 주인의 모습을 보고 '기뻐하고 있다' 라고 생각하여 계속 귀를 핥아오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.